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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정보자원관리시스템(지킴-e)
사업개요
자치단체 주요 정보시스템의 실시간 장애 관제를 통하여 신속한 장애대응 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
사업내용
자치단체 주요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통합관제
- 24×365 자치단체 주요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모니터링 및 장애 관제 지원
- 관제 연속성 및 유관기관 상황 전파를 위한 중앙 관제 체제 유지
서비스 안정화 및 운영활성화 지원
- 시도별 방문교육 및 현장방문 지원 등을 통한 운영 활성화 추진
- 자치단체별 통합관제 대시보드 제공 및 관제대상 정보 현행화 지원
- 자치단체 관제 SW 운영자 실습 교육 및 교재 제공
통합정보자원관리시스템 유지관리
- 자치단체 관제시스템 기능 및 상태 점검
- 통합정보자원관리시스템 장애예방, 기능 개선 및 보완

통합정보자원관리시스템 통합관제 단문자(SMS) 통보 단문자 서버 자치단체 담당자 관련기관 중앙부처 자치단체 유관 업무 운영지원단 국가정보 통신망 시도 관제서버 업무서버 장애발생 네트워크 광역자치단체 시군구 관제서버 업무서버 장애발생 네트워크 무인민원발급기 기초자치단체

연락처
- 정보자원부 : 전화(02-2031-9555)
- 운영지원단 : 전화(02-2031-5080)
재해복구시스템
사업개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공통기반시스템에 대한 재해복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재해 · 재난 발생시 행정정보시스템의 정보서비스 중단에 의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 및 업무연속성 보장
사업내용
공통기반 재해복구시스템 유지관리
- 재해 발생으로 공통기반시스템 업무 불가시 재해복구시스템으로 전환 가동
- 재해 · 재난 발생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한 재해복구시스템의 가동 상태유지
- 재해복구시스템 데이터 복제 동기화 점검, 모의훈련 및 재해 · 재난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사용자 교육 실시
재해복구시스템 서비스 전환 개념도
재해 時 사용자 (국민) 사용자 (공무원) 중단 재해 공통기반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 전환 재해 後 사용자 (국민) 사용자 (공무원) 서비스 전환 재해 공통기반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  공통기반시스템 재해발생 시 재해복구시스템 전환 가동하여 행정업무서비스 연속성 유지
연락처
- 정보자원부 : 전화(02-2031-9562)
- 재해복구시스템 운영지원단 : 전화(02-2031-5040)
공통기반전산장비
사업개요
시도 · 시군구 전산자원의 이용 효율화를 위해 전국 공통 기준으로 도입한 전산장비 (HW, 상용SW) 유지관리
상호 표준화된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발된 국가보급 표준행정시스템이 탑재되어 운영
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국 공통업무 지원시스템으로 국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제공과 공무원의 내부행정업무 처리 기반이 되는 주요 시스템
사업내용
자치단체 공통기반 전산장비 유지보수
- 자치단체 HW 및 상용SW 유지보수
- 장애 모니터링, 성능/보안취약점/전산실 시설환경 점검 등 장애예방 활동 수행
- HW 및 상용SW EOS(End of Servie) 등 운영 환경변화에 따른 영향도 분석
자치단체 공통기반 전산장비 운영지원
- 신속한 장애대응을 위한 장애대응 모의훈련 및 운영자 교육
- 공통기반 운영관련 합동 토론회 및 공통기반 협의회 개최
- 지원포털 시스템을 통한 SR처리, 전산자원 현황, 장애관리 및 기술지원 등
자치단체 공통기반 전산장비 24시간 x 356 일 안정적 운영서비스 제공 자치단체 공통기반 전산장비 유지관리 1 시스템 신뢰성 · 안전성 확보 2 업무시스템 운영효율성 제고 3 전산장비 HW 안정적 유지관리 4 상용 SW 안정적 유지관리
연락처
- 정보자원부 : 전화(02-2031-9554, 9563)
- 운영지원단 : 전화(02-2076-3800)
클라우드시스템 정보자원 설계·구축
사업개요

시스템 구축(’05년)후 정책변화, 대국민 요구 등을 반영하여 서비스 및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왔으나, 시스템 노후화로 신규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설계·구축

사업내용

클라우드 정보자원(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구성,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등 사용자 급증, 장애발생 등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기반 구축

중복 투자 방지를 위해 자치단체별 운영중인 정보시스템을 KLID로 통합·구축하여 자치단체 공동이용 추진

자치단체별 고유영역, 공동 활용영역 구분 등 확장성을 갖춘 정보자원 통합관리 기능 구현 등 추진

KLID 클라우드 인프라 추진 방향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 분석 (~21.3) >  설계 (~ 21.6) > 구축 ( ~ 22.3) > 시험 가동 ( ~ 22.11) • 최적의 클라우드 솔루션 및 구성 방식 채택 • 운영 관리 효율화를 위한 기반 인프라 공동 활용 •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1, 2) 및 관리운영 환경(3~7) 구축  • 표준화된 클라우드 보안체계, 운영관리를 위한 기술, 절차 등 마련 • 차세대 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활용 • 지자체 신규 서비스 제공 환경 활용 -클라우드 인프라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환경 (개발) 운영관리 환경, 정보시스템 적용 (공동활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환경 (검증)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환경 (운영) 대국민 서비스 • 정보보호체계 CMP등 클라우드 관리 표준화된 기술, 절차 (CMP) EB x86 서버 지방세입 개발, 활용 • 차세대 업무시스템 1. 스토리지 laas Paas 개발 및 운영 인프라 IT서비스관리 지방재정 환경으로 활용 (ITSM) A 네트워크 (Leaf/Spine) • 지능형 서비스 개발을 신기술 위한 최적화된 환경 구성 백업 보안 빌드 배포 통합 관제 (CI/CD) 신규서비스 1 • 지자체 등 신규서비스 제공 환경으로 활용 + 개발 표준 개발 프레임워크 1. 정보보호체계 1재해복구체계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22년 구축 사업 발주(예정) KLID 클라우드센터 기반 인프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