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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윤리헌장

우리는 전자지방정부 구현과 지역정보화 촉진에 있어 최고 전문기관으로서의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맡은 바 역할을 다한다.

하나,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고객의 신뢰 받도록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모든 업무에 성실한 자세로 임하며 부서간의 협업을 통해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 하나, 우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반 법령과 사회규범을 충실히 준수하며 공사구분을 명확히 한다. 하나, 우리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여 화목한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공평한 기회 제공 및 공정한 평가를 받도록 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임직원 일동

윤리헌장 세부 실천지침

리더(임원 및 간부) 세부 실천지침 개발원 리더는 비윤리행위를 예방하고 근절함으로써 개발원의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다한다. ㆍ 의사결정 개발원의 이익과 윤리가 상충하는 경우 윤리 우선의 의사결정을 한다. ㆍ 경영책임 비윤리행위 발생시 무한책임을 지고, 부하직원의 비윤리행위 시에도 관리 책임을 진다. ㆍ 업무수행 철저히 법을 지키며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부정부패한 이해관계자와 관계하지 않는다. ㆍ 청탁배제 모든 청탁을 근절하고 외부인의 업무상 영향력 행사를 배제한다. ㆍ 인간존중 조직내 성희롱과 폭언 등 인간의 권리를 저해하는 행위를 근절한다. ㆍ 실천활동 윤리실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현하여 기관의 윤리수준을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직원 세부 실천지침 개발원 직원은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행동으로 법과 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윤리적 기업문화를 만들어간다. ㆍ 법규준수 개발원과 법규를 준수하여 업무처리를 한다. ㆍ 품위유지 개발원이나 개인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한다. ㆍ 근무태도 정직과 성실을 기반으로 직무에 임하고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한다. ㆍ 수수금지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특혜적 도움을 받지 않는다. ㆍ 고객만족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품질로 보답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한다. ㆍ 보안유지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으며 이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윤리경영 비전 및 전략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기관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근간이 되는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기관의 핵심가치와 연계한 윤리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내외부 관계자와 윤리경영 취지를 공유하여 기관 전반에 윤리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지역정보화를 선도하는 전문기관에 부합하는 조직 문화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윤리경영 비전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 확산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Clean KLID 윤리경영 슬로건 오늘의 청렴, 떳떳한 내일 전략 목표 및 과제 윤리적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책임경영 ㆍ 체계적인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 · 윤리경영 리더십과 실천전략 강화 · 윤리경영 활동성과의 확산과 공유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시스템을 통한 신뢰경영 ㆍ 위수탁계약 업무 등 사업공정성 확립 ㆍ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피드백 활성화ㆍ내부감사시스템 고도화로 투명경영 정착 중장기로드맵 예방적 인프라 정착 | 2020년 ㆍ 투명 책임경영 강화방안 지속이행 및 성과관리 강화 ㆍ반부패청렴시책 발굴강화ㆍ청렴시책 관련법령 준수교육 확대실시 및 문화확산 윤리경영 내재화 | ~2022년 ㆍ방만경영 요소 예방강화ㆍ윤리경영 역량강화 지속ㆍ협력사업자 청렴문화 확산 청렴 우수사례 창출 | 2024년 ㆍ청렴시책 우수사례 발굴 ㆍ청렴문화 지속확산ㆍ 반부패, 청렴문화 정착

윤리경영 추진체계

기관장 기관장 윤리경영 의지 강력한 윤리경영 리더십 윤리규범 - 윤리규정 - 임직원 행동강령 임원직무청렴계약규정 - 내부공익신고제도 - 임직원의 직무관련범죄고발지침 실행조직 - KLID 청렴추진단 - 자가진단실무위원회 교육 - 온라인교육 - 전문가특강 - 실행조직교육 실천 프로그램  - 윤리간담회  - 청렴서약 - 청렴퀴즈 - 청렴릴레이서신 KLID 윤리문화 확산 - 윤리교육 성과공유  - 협력사 윤리담당자 교육 - 협력사 청렴서한문 발송 신고 상담 - 부조리신고- 내부공익신고제도- 클린신고센터 운영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윤리경영 실행조직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기관장이 중심이 된 윤리경영위원회에서 윤리 및 사회책임경영 분야의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각 부서별로 자가진단실무위원을 선정하여 현업 부서에서의 윤리문화 실천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윤리경영의 실행력 강화를 위하여 반부패청렴추진단 산하 청렴팀을 구성하여 반부패·청렴활동을 조직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고책임자 기관장 감사위원 심의 의결 기구 윤리경영위원회 반부패청렴추진단 - 위원장 : 기관장 위원 : 경영진 - 간사 : 감사실장 위원 : 기획조정실장, IT정책 융합본부장, 행정 정보본부장, 재정정보본부장, 세정정보본부장, 클라우드본부장, 정보보호본부장, 정보화기획 단장 사회적 가치실장 간사 : 감사실장 전담부서 사회공헌팀 실행조직 청렴실무위원회 부서별 청렴지킴이 선정 및 청렴활동 전개 청렴지킴이 주관 부서별 청렴교육 지속실 시 및 청렴문화 전파 자가진단실무위원회 부서별 자가진단실무위원 지정하여 운영 부서 업무특성에 따라 개별 자가진단리스트를 작성하여 업무추진시 발생할 수 있 부정부 패 요소 사전예방 활동 전개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임직원 행동강령

기관 조직 내 청렴과 윤리의식을 전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윤리적 행동 실천을 도모하고자 임직원 행동준칙을 제정하였습니다.

부패행위 내부신고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임직원의 부패행위에 대한 신고와 관련하여 비밀보장 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내부신고자 보호제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지침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신고되는 공익신고의 접수·처리, 공익신고자 보호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 절차를 정함으로써 공익침해행위 예방 및 공익신고자 보호제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오프라인교육
KLID 청렴추진단 정례 운영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각 부서별로 청렴추진위원을 대상으로 수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리스크 발굴 및 개선안 도출, 부서별 청렴윤리 실천활동 공유, 전문가 강연 등 윤리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 직원 윤리특강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명사 초청 교양강좌를 실시하여 임직원의 윤리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윤리간담회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는 매 분기마다 윤리, 청렴, 반부패 등과 관련된 주제를 정하여 각 현업부서에서 토의하고, 토의결과 및 제안내용을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송부하여 제도개선 및 윤리경영 계획수립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교육
기관 윤리경영·청렴 및 사회책임경영의 최근 동향과 관련한 지식을 KLID Academy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직원들이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수강함으로써 윤리경영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교육

기관 윤리경영·청렴 및 사회책임경영의 최근 동향과 관련한 지식을 KLID Academy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직원들이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수강함으로써 윤리경영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청렴서약

윤리규정 준수의지를 다지고 청렴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임원직무청렴계약(임원), 청렴준수서약(전직원), 청렴서약제도(계약자-실무자) 등 전분야에 걸쳐 청렴의무 서약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청렴퀴즈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등의 이해를 돕고, 흥미로운 퀴즈풀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임직원 윤리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청렴릴레이서신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청렴·윤리관련 최신동향, 청탁금지법 Q&A 등이 담긴 청렴릴레이서신을 매월로 배포하여 청렴·윤리 비전을 모두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통에 힘쓰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모니터링 및 환류체계

윤리경영 모니터링 및 환류체계

기관장(원장) ↔ 감사실 - KLID 청렴추진단 자가진단실무위원회 ↔ 윤리경영 반부패 전담 (각 부서별 부서장) ↔ 외부 회의체 - 운영지원단 협의체 내부 회의체 모니터링 계획 : 대내외 의견 수렴 및 진단을 통한 계획 수립 실행 : 전담부서 주도하에 전부서 실행 평가 : 내외부 청렴도 평가 시행 행안부 청렴업무 평가 수검 환류 - 중간점검을 통한 실행력 확보 및 강화 추진과제 점검 및 보고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청탁금지 신고방

부정청탁 금지 신고대상 및 신고방법
이 신고방은 2016. 9. 28.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라 공직자 또는 공적 업무 종사자의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행위, 무사안일 등에 대해 신고하는 곳입니다. 신고하신 내용과 개인정보는 비밀이 보장되오니 안심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신고대상

부정청탁 : 누구든지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등에게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한 부정청탁을 금지
※ 부정청탁 금지행위 14개 유형 및 허용행위 7개 유형 금품등 수수

- 공직자등 또는 배우자가 동일인으로부터 직무와 관계없이 1회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등을 수수한 경우
- 공직자 등이 직무와 관련하여 1회 100만원 이하 금품등을 수수한 경우
- 배우자가 수수 금지 금품 등을 받은 경우
- 외부강의 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수수한 경우
※ 금품등 수수 허용행위 8개 유형

기타 : 위법·부당한 행정행위, 공무원의 무사안일·금품수수 등 부조리,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등

신고방법

공직자등은 부정청탁자에게 부정청탁임을 알리고 서면(전자문서 포함)으로 신고(자진신고용)
신고를 하려는 자는 자신의 인적사항과 신고의 취지·이유·내용을 적고 서명한 문서와 함께 신고 대상 및 증거 등을 제출(제3자 신고용)

- 문의처 : 전화(02-2031-9112), 팩스(02-2031-9357)
- 감사실 (이메일 klid112@klid.or.kr)
- 익명신고시스템 바로가기 

청탁금지법 상담 및 부패공직자 현황공개
청탁금지법 상담 및 부패공직자 현황공개 정보를 포함하는 표
항목 연도 현황
청탁금지법 상담 및 조치사항 2019년 해당사항 없음
2018년 해당사항 없음
2017년 해당사항 없음
부패공직자 현황 2019년 해당사항 없음
2018년 해당사항 없음
2017년 해당사항 없음
청탁금지법 관련 공무수행사인 현황 2019년 해당사항 없음
2018년 해당사항 없음
2017년 해당사항 없음
반부패 청렴활동실적
반부패 청렴활동실적 정보를 포함하는 표
연도 주요추진실적
2020년 임직원 청렴의식 함양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2년 연속1위 달성
- 명절, 휴가 및 선거 등 취약시기 임직원 행동강령 점검 및 캠페인 실시(4회)
- 행안부 감사조치(9건) 및 권익위 제도개선 과제(3건) 이행 완료

공정하고 투명한 정보화사업을 위한 예방활동 강화
- 일상감사 품질 강화를 위해 유사사례를 즉시 반영하는 환류 체계구축
-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는 차세대 정보화사업의 통합 위험관리 활동 지속
- 사업발주 공정성 강화를 위한 원내 전문가 합동검토 TF 구성?운영
※ 23개 사업에 대한 세부 점검 실시로 13개의 개선 의견 제시
- 계약 추진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평가위원 추첨 방식 변경 및 기술평가용 PC와 제안서 통합 배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중심 청렴활동 선제적 대응
- 부서간(정보화교육부, 인사혁신부) 협업을 통한 “온라인 행동강령 교육” 실시
※ 연간 법정 필수교육 시간 이수 완료(이수율 100%)
- 정보화 및 재정시스템 운영기관간 반부패 청렴 협의체 운영(온라인)
2019년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1위(우수기관)

공정한 정보화사업 수행 및 청렴문화의 민간부문 확산 활동
- KLID↔운영지원단간 반부패‧청렴협약 체결(34개 사업 26명)
- 운영지원단 대상 청탁금지법 교육(2회) 및 부패‧공익신고 홍보(3회)

참여형 시책을 통해 청렴 친화적인 조직문화 조성
- “청렴 삼행시 공모전”, “부패대응 모의훈련” 등 이벤트 실시
- 공직생애주기, 부패취약분야 담당자 대상 청렴교육 확대(’18년 2회→ ’19년 9회)

존중과 배려가 있는 성숙한 Anti-갑질 조직문화 정착 추진
- 우리원의 특성을 고려한 갑질근절 추진계획 수립 및 행동강령 개정
- 갑질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2회), 갑질예방 퀴즈(2회) 및 직급별 간담회 개최(3회)

부정부패 요인 제거를 위한 내부감사 활동
- 명절‧휴가철 등 취약시기 행동강령 및 공직기강 점검(’18년2회→’19년3회)
- 주요사업, 각종행사 등 일상감사(’18년 134회→ ’19년 164회) 및 이행점검 실시
2018년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3위

공정한 정보화사업 수행 및 청렴문화의 민간부문 확산 활동
- KLID↔운영지원단간 반부패・청렴협약 체결・이행
- 운영지원단 대상 청렴교육(2회) 및 부패・공익신고 홍보(3회)

참여형 시책을 통해 청렴 친화적인 조직문화 조성
- 청렴윤리 슬로건 공모전 개최(3명)
- '청렴 실천의 날'(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지정, SMSㆍ릴레이 서신 등 이벤트 실시

「청탁금지법 시행령」(1.16.개정) 및「공직자 행동강령」(4.12.개정) 의 안정적 정착
- 법령 개정사항을 우리원 내규에 적시 반영, 교육ㆍ홍보활동 실시

부정부패 요인 제거를 위한 내부감사 활동
- 명절ㆍ휴가철 등 취약시기 행동강령 준수 및 공직기강 점검(2회)
- 주요사업, 각종행사 등 일상감사(134건) 및 이행점검 실시
2017년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1위(우수기관)

참여형 시책을 통해 청렴 친화적인 조직문화 조성
- '청렴 실천의 날'(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지정, SMSㆍ릴레이 서신 등 이벤트 실시

부정부패 요인 제거를 위한 내부감사 활동
- 명절ㆍ휴가철 등 취약시기 행동강령 준수 및 공직기강 점검(2회)
- 주요사업, 각종행사 등 일상감사(120건) 및 이행점검 실시
갑질피해 및 직장 내 괴롭힘 신고센터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는 우월적 지위・권한을 남용하여 약자에게 행하는 부당한 요구나 처우로 인해 국민의 신뢰를 저해하는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갑질・직장內 괴롭힘에 관하여 국민들 및 임직원 여러분들로부터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갑질 등의 사실을 6하 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고대상

(법령 등 위반 유형) 법령, 규칙, 조례, 내부규정 등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이익을 추구하는 유형
(사적이익 요구 유형)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향응, 기타 편의 등 사적이익을 요구·수수하거나 제공받는 유형
(부당한 인사 유형) 자기 또는 특정인의 이익을 위하여 채용/승진/성과평가 등 인사와 관련하여 부당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유형
(비인격적 대우 유형) 외모와 신체를 비하하거나 욕설/폭언/폭행 등 상대방에게 비인격적 언행을 하는 유형
(기관 이기주의 유형) 발주기관이 부담하여야 할 비용을 시공사가 부담하게 하는 등 기관의 이익을 부당하게 추구하는 유형
(업무 불이익 유형) 사적 감정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근무시간 외 불요불급한 업무지시를 하거나 부당하게 업무를 배제하는 유형
(부당한 민원응대 유형) 정당한 사유없이 민원접수를 거부하거나 취하를 종용하고, 고의로 처리를 지연시키는 등의 유형
(기타 유형) 그 외 따돌림, 부당한 차별행위, 모임참여 강요, 갑질 피해 신고방해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유형

신고방법

신고는 이메일, 우편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편 : (30923)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301,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감사실
문의처 : 전화(02-2031-9112), 팩스(02-2031-9357)
감사실(이메일 klid112@klid.or.kr)
익명신고시스템 바로가기

처리절차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신고처리 절차]

갑질 신고처리 절차 정보를 포함하는 표
신고/상담 접수 확인/처리 결과 통보 만족도 조사
신고자 감사실 감사실 등 감사실 감사실
ON-OFF LINE 상담신고 접수 처리부 등재 조사, 징계, 피해자 보호 및 지원등 신고자 에게 통보 사건 종료 후 만족도 조사
신고자 보호

신고자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분보장 및 비밀보장, 신변보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